소빅센터란?

소빅센터란

소빅센터는 데이터 생산기관이자 수요기관으로서 소상공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다양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상공인 여러분에게 힘이 되는 데이터를 양산하여 제공하는 소상공인 서비스 및 정책 개발, 마케팅 지원서비스 등을 수행합니다.

소빅센터의 태동

소빅센터는 공공과 민간이 협업하여 빅데이터 센터 등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플랫폼에서 분석·유통하고 혁신 서비스를 발굴·확산하는 등 데이터 기반의 가치 창출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2019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공모 사업 과제로 KT가 중심이 되어 공간, 생활, 소셜, 공공 관련 데이터를 생산하는 소상공인연합회, 인터넷진흥원 등 13개 센터가 참여하였습니다. 소빅센터는 소상공인 단체와 상가회원의 데이터 수집/가공/생산하여 KT통신플랫폼에 4종 데이터셋(직능협회, 지역단체, 상가업소, 상가가치 정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빅센터의 역할

소빅센터에서는 약 600만건의 소상공인데이터를 기반으로 소상공인의 현황, 임대시세, 매출, 업소수 등 다양한 통계 제공을 통하여 소상공인 사업라이프사이클을 쉽게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소빅센터는 2019년에 소상공인 데이터 구축하여 전국 소상공인 협단체 메타정보 정비, 소상공인 상가업소가치 임대정보 12만건 확보 등을 통하여 데이터 기반 소상공인 지원체계 기반을 마련하여 소상공인이 데이터 생산자이자 수요자로서 스스로 데이터 주권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2차사업년도에는 타 센터들의 협업을 통해 데이터융합, 데이터 공유 등으로 양적으로 풍부한 데이터 제공하여 데이터 분석과 통계기반으로 소상공인 이슈레포트 등 뉴스레터 제공하고, 협단체를 위한 지도(GIS)기반의 전용서비스 등을 마련할 계획입니다.